본문 바로가기
앨벳's 주식정보/주식종목, ETF

떠오르는 폐배터리 관련주 - 영화테크, 파워로직스, 코스모화학, 현대글로비스, 두산중공업 등

by 앨벳 2021. 11. 13.

  안녕하세요 앨뱃입니다.

  전기차 배터리 등 배터리 시장이 커짐에 따라 자연스럽게 폐배터리 관련 기업도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와 관련해서 폐배터리 관련주를 정리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폐배터리 시장


 

 

  전기차 배터리는 통상 5~10년 사용 후 폐기가 되며, 초기 전기차 시장은 11년 형성되어 20년 이후 폐 배터리 증가가 예상 되고 있습니다. 에너지경제연구원은 29년 국내 기준 전기차 폐 배터리는 78,981개가 배출 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배터리를 수거, 재활용하는 국내 거점센터가 시범 운영에 들어가는 등 글로벌 리사이클 시장 대응이 본격화 되고 있습니다. 사용후 전기차 배터리를 회수해 니켈, 코발트, 망간 등의 금속을 추출하는 글로벌 배터리 리사이클 시장은 오는 2040년 87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 됩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미국 제너럴모터스와 만든 합작사 JV 얼티엄셀즈를 통해 배터리 재활용 업체 '리사이클'과 관련 사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1. 영화테크


이미지출처 : 네이버

http://www.yhtec.com/

 

영화테크(주)

영화테크(주), 자동차부품 전문기업, 자동차 전장부품 설계, 개발, 생산 및 에너지분야 연구 개발 업체.

yhtec.com

  영화테크는 전기자동차/이차전지 부품, 자동차 전장 부품, 전력전자부품 등의 연구, 설계, 개발, 제조 및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전기차 전력변환 관련 특허 보유 중소기업 1위의 기술력과 양산수주 레퍼런스를 기반으로 신규 시장/고객 유치를 위한 적극적인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국내 자동차 5사는 물론 해외 글로벌 OEM사에 제품을 개발/공급하고 있는 등 안정적이고 다양한 고객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특징

- 꾸준히 폐배터리 관련 기사가 나오는 종목입니다.

- 국책과제로 EV, HEV 폐배터리를 이용한 10kW급 ESS 재사용 개발 사업을 진행하였기에 폐배터리 대장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2. 코스모화학


이미지출처 : 네이버

 

코스모화학 공식 홈페이지

http://www.cosmochem.co.kr/

 

코스모화학 – 이산화티타늄을 생산하는 국내 유일한 회사

코스모화학(주) (이하 본 회사)에서는 헌법에 보장된 기본적인 사생활과 관련 된 정보를 보호하고 불법적인 정보의 유출로 인한 인권침해 피해가 없도록 하 고자 개인정보보호정책을 시행하고

www.cosmochem.co.kr

  코스모화학은 1968년 2월에 설립되었으며, 이산화티타늄, 폐수처리제 등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기능성필름, 2차전지용양극활물질 등을 생산 및 판매하는 코스모신소재와 유기 및 무기 화학공업 제품제조, 시스템 인터그레이션서비스업을 영위하는 코스모촉매 및 코스모에코켐이 있습니다. 국내 유일의 이산화티타늄 제조업체이며, 수입제품 외국내 경쟁 생산업체는 없습니다.

 

*특징

- 신소재부문을 포함한 대부분의 사업 부문에서 괄목할만한 성장으로 큰 폭의 매출 상승세를 기록하였으며, 원가율 및 고정비 비중 하락으로 수익성 또한 확연히 개선된 모습입니다.

- 루타일형, 장섬유용 제품 및 상품판매 등 신제품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 자회사인 코스모에코켐을 통해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을 위한 연구개발을 진행 중입니다.


 

 

3.  파워로직스


이미지출처 : 네이버

파워로직스 공식 홈페이지

 

http://powerlogics.co.kr/

 

파워로직스

 

powerlogics.co.kr

  파워로직스는 PCM, SM, BMS 등을 생산 및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보라전자유한공사, 보라전자과기유한공사, 티엔에스 등 10개 회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삼성SDI, 삼성전자, LG화학 등을 주요 거래처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근 대내외 경영환경 악화 및 핵심부품 개발에 따른 개발비 증가로 수익성이 악화되었습니다. 과감한 구조조정을 통한 해외공장 통폐합으로 생산 거점별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였습니다. 국내외 경쟁업체의 가격경쟁에 대응하는 한편, 국내 사업장에서는 신규 개발 및 양산 검증 등 질적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특징

- 영화테크와 함께 폐배터리 관련주하면 대표적으로 떠오르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 배터리의 남은 전력량을 관리하는 배터리 관리시스템 기술과 배터리 시스템 통합 설계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 현대차그룹과 공동으로 청주 본사에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ESS 파일럿 생산라인 구축 후 양산을 시작하였습니다.


 

 

4. 두산중공업


이미지출처 : 네이버

두산중공업 공식 홈페이지

 

https://www.doosanheavy.com/kr/

 

두산중공업

두산중공업은 대한민국 대표 플랜트 전문 기업으로서 화력, 원자력, 신재생 등의 에너지 및 Water 분야에서 통합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www.doosanheavy.com

 

  1962년 현대양행으로 설립되었으며 1980년 중화학공업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정부에 귀속, 한국중공업으로 변경되었습니다. 2001년 두산중공업으로 상호를 변경하였습니다. 발전설비 및 담수설비, 주단조품, 건설, 건설중장비 및 엔진, 토목과 건축공사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가스터빈, 신재생, 서비스 등을 중심으로 사업 포트폴리오 전환을 추진하였습니다. 대형 가스터빈은 2021년 상용화를 목표로 기술 개발 중에 있습니다. 풍력사업은 8MW급 해상풍력발전 시스템 개발 국책과제의 주관 기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특징

- 두산중공업은 폐배터리를 재활용해 탄산리튬을 회수하는 기술 개발에 성공하였습니다.

- 친환경적 공법으로 순환 경제에 기여할 것이라 전망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탄소중립 관련주로도 움직이고 있는 종목입니다.

- 새로운 리튬 추추 공법을 개발하여 폐배터리 내부 물질을 열처리하고, 증류수를 활용해 탄산리튬을 추출하고 있습니다.


 

 

 

5. 현대글로비스


이미지출처 : 네이버

 

현대글로비스 공식 사이트

http://www.glovis.net/Kor/main/index.do

 

현대글로비스 공식 홈페이지

현대자동차그룹 글로벌 종합물류기업, 현대글로비스 공식 홈페이지입니다.

www.glovis.net

 

  현대글로비스는 2001년 2월 22일에 설립되었으며, 2005년 12월 26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종합물류업과 유통판매업, 해운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현대 자동차그룹에 속한 회사입니다. 현대자동차 그룹에는 2020년 3분기 기준 동사포함 국내 54개의 계열회사가 있습니다. 2015년 국내 물류기업 최초로 다우존스 지속가능 경영지수에 편입 이후 5년 연속 지위를 유지하며, '아시아-퍼시픽 지수'와 ' 코리아 지수'에 5년 연속 동시 편입했습니다.

  현대자동차 그룹의 물류를 담당하고 있으며, 여타 물류회사와 차별화된 서비스 역량을 바탕으로 전세계 다양한 운송루트에 대한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징

- 폐배터리를 경제적으로 운반할 수 있는 전용 용기별로 형태가 다른 사용 후 배터리를 하나의 용기에 실어 운반하는 '플랫폼용기' 특허를 취득 및 관련 연구를 계속 진행중이라는 점에 폐배터리 수혜주 입니다.


 

 

 

6. 에이프로


이미지출처 : 네이버

에이프로 공식 홈페이지

http://aproele.com/

 

(주)에이프로

(주)에이프로, EV 리튬 이온 전지 및 관련생산장비, EV 급속 충전기사업, 전기자동차 전장품, 충방전기

aproele.com

 

  전지 및 관련 생산장비 제조 및 판매, 전력전자기술개발용역에 관한 사업을 목적으로 2000년 6월 설립된 회사입니다. 

리튬이온 2차전지 활성화 장비를 생산하는 전문업체로 현재의 사업영역에서 응용 범위를 확장하여 차세대 GaN 전력반도체 개발 및 사업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주요 고객으로는 LG화학 등 2차전지 제조업체들이며, 글로벌 2차전지 수요 증가에 따라 제조업체들은 공장을 증축을 진행 중입니다.

 

*특징

- 매출은 호실적을 기록했으나, 고정비가 함께 상승하면서 수익성은 아직 개선하지 못했습니다.

- 차세대 사업으로 높은 열에도 안정적 성능을 발휘하는 질화물과 갈륨을 결합한 갠반도체와 배터리 진단기술을 활용한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ESS로 활용될 수 있는 폐배터리 관련 진단 장비를 갖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