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앨벳's 주식정보/주식기본공부

주식 기술적 분석 5 - 볼린저밴드 란? / 볼린저밴드 투자기법

by 앨벳 2021. 11. 12.

안녕하세요? 앨벳입니다.

오늘은 주식 기술적 분석 5탄으로 볼린저밴드 보는 법을 준비했습니다. 좋은 종목을 찾고 흐름을 예측, 차트 분석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주식에 있어 차트는 빼놓을 수 없는 투자지표 입니다. 볼린저 밴드는 하나의 보조 지표로 활요하면 좋은데요, 차트를 잘 못보시는 분들도 쉽게 읽으실 수 있습니다.


 

 

볼린저 밴드란?


  볼린저밴드(Bollinger Band)는 1980년대 존 볼린저(John Bollinger)가 가격이 급변하는 시점에서 적절한 매매 시점을 알려주기 위해 만든 대표적인 변동성 지표입니다. 이 밴드는 주가가 이동평균선을 중심으로 일정한 범위(표준편차) 안에서 움직인다는 전제로 개발 되었으며, 3가지 선이 밴드를 이루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볼린저 밴드가 많은 전문 투자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있는 것은, 그만큼 단순하고 이해하기 편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다소 한계가 있다 하더라도 가격이 일정한 확률로 어떤 구간에 놓일 것이라도 에측하는데 높은 효용성을 갖기 때문입니다.


 

 

기본 차트에 볼린저 밴드를 더해 보았습니다. - 샘플 제작 by. 앨벳 / 그래프출처. Trading view

 


 

  볼린저 밴드의 취지는 중심선인 20일 이동평균선을 기준으로 표준편차 계산에 의해 상단과 하단의 선을 만들어 모든 차트는 이 밴드 안에서 이루어집니다. 쉽게 설명해서 주가는 90% 이상 볼린저 밴드 내에서 움직이게 되며 다시 말해 밴드폭 상단은 과매수 밴드 하단은 과대도 즉, 침체를 의미하며 향후 반등의 가능성이 크다는 신호가 됩니다.


 

 

  위의 그림을 보면, 표준 편차로 표시된 주가가 위치할 때 확률이며 주가는 중단선인 20일선 m에서 상하단 a와 b 사이에 95.5% 확률로 존재합니다.

 

1. 중심선 : 이동평균선(20일선)

2. 상한선 : 20일 이동평균선 + 표준편차2

3. 하한선 : 20일 이동평균선 - 표준편차2

 

 

M = 이동평균선 20일 중심선

a/b가 볼린저 밴드의 상 하단선

주가는 95.5%의 확률로 밴드 안쪽에 있어야함.


 

 

  상단부는 과매수, 하단부는 과매도 권역으로 해당 시점에서 매수 혹은 매도 타이밍을 제공하는 그래프입니다. 주가는 밴드 폭 내에서만 이루어 진다는 기본 개념을 통해 볼린거 밴드는 변동폭이 강한 횡보 차트에서 신뢰성이 높으며, 추세를 같은 차트에서는 맞지 않습니다. 

 

  위 차트에서 확인 되듯이 횡보권역의 차트에선 잘 맞지만 우상향 패선으로 주가가 전환된 뒤 볼린저 밴드 상단에 주가가 터치를 하더라도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이며 추가 상승 하여 매도 타이밍이 맞지 않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이러한 단점에도 확률적인 통계치로 밴드를 설정하여 매수 매도 타이밍을 보기 쉽게 제공한다는 점에서 투자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지표입니다.


 

 

볼린저 밴드의 특징


- 가격의 등락폭이 적은 상황에서는 밴드의 상-하한선 폭도 축소된다. 이 때에는 조만간 가격의 변동성이 커질 가능성이 높다.

 

- 반면, 가격의 등락폭이 큰 상황에서는 밴드의 상-하한선 폭이 확대된다. 이 때에는 본격적인 추세전환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다.

 

- 가격이 볼린저밴드 상-하한선을 돌파했을 경우, 현재 주가가 과대 혹은 과소평가 된 상황이므로, 추세가 반전될 확률이 높다.


 

 

 

볼린저밴드의 한계


  가격이 급등락 하는 구간에서는 비교적 정확한 매매신호를 보여주지만, 완만한 등락을 보이는 구간에서는 가격의 변동성이 작아져 밴드의 폭이 좁아지므로 매매신호를 포착하기 다소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볼린저 밴드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현재 장세가 불규칙한 등락 구간인지, 아니면 뚜렷한 추세를 보이는 구간인지에 대한 판단이 선행 되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