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앨벳's 주식정보/주식기본공부

주식 기술적 분석 1 - MACD 란?

by 앨벳 2021. 6. 29.

안녕하세요? 앨벳입니다.

 

기업 가치를 보고 투자하는 것도 좋지만 기본적으로 알아야할 기술적 분석에 대해

늘 목마름을 느끼고 있었는데요, 이번 기회에 한번 공부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한번 정리해보았습니다.

 

주식 투자를 할때 기본적 분석을 거치고 또 기술적 분석을 활용해서 투자를 하면 좋고 이러한 보조 지표에 대한 분석의 결과가 절대적인 판단의 기준은 될 수 없지만 분명이 도움이 됩니다. 어떤 도구가 더 나은지에 대한 우열을 가리려고 하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오늘은 'MACD'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같이 공부 해서 저희 성투 합시다.

 


 

MACD의 정의


MACD란 Moving Average Convergence &Divergence 입니다. 말그대로 이동평균수렴 & 확산 지수 입니다.

 

- Moving Average = 이동평균선, 이평선

- Convergence = 수렴(한곳으로 집중한다는)

- Divergence = 확산, 발산(멀리 퍼진다는 의미)

- MACD 곡선 : 단기 이평선(12일) - 장기 이평선(26일)

- 시그널 곡선 : 9일동안의 MACD 지수 이동평균

 

  MACD는 보통 12일 이동평균선과 26일 이동평균선을 뺀 값을 의미합니다.

편의상 12일은 단기, 26일은 중기 이동평균선으로 간주했을 경우, 이 숫가자 양수이면 골든 크로스, 이 숫자가 음수이면 반대로 데드 크로스가 됩니다. 골든 크로스는 주가가 상승추세에 있음을, 데드크로스틑 하향 추세에 있음을 말합니다.

 

  장기, 단기 이평선이 서로 멀어지고 또 가까워지며 어느 순간 교차를 하는데 그것을 이용하여 매수 및 매도 타이밍을 잡는 것입니다. 이평선이 아래에서 위로 교차하여 상승할때는 매수 시점이며 반대로 위에서 아래로 교차할때는 매도 시점입니다.

 

제가 위에 예시를 연두색으로 0으로 수렴했던 지점에 매수를 했더라면 타이밍을 잡을 수 있었음을 보여주려고 가져왔습니다. MACD는 현재 매수나 매도, 특히 손절매의 기준점이 없는 초보들에게 도움이 되는 기준이 됩니다. 0선을 하회 할 경우는 관망을 하는 도구로 좋습니다.


 

  위 그래프는 네이버의 예시 인데요. MACD 0선의 하회 이탈 시 매도하고 관망했다면 추가적인 손실을 보지 않을 수도 있었을 것입니다.


 

0선 말고, 크로스 지점에서 매도, 매수 파악하기


이평선이 좀 뒤에 나타나는 것에 비해, MACD는 상대적으로 앞서서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매시점]

 - MACD가 Signal 아래에서 위로 치고 올라가면 = 매수 (골든크로스)

 - MACD가 Signal 위에서 아래로 치고 내려가면 = 매도 (데드크로스)

 

[추세확인]

 - MACD 곡선이 Signal 곡선 위에 있을때 = 추세상승기

 - MACD 곡선이 Signal 곡선 아래에 있을때 = 추세하락기

 

 


 

 

(예시_ 셀트리온 주가차트)

 

  위 차트에서 볼 수 있듯이 MACD 곡선이 Signal 곡선 아래로 하향하면서 가장 크게 벌어집니다. 이 두개의 곡선이 가장 멀어지는 시점이 주가가 바닥이라는 판단을 해볼 수 있습니다. MACD 지표선이 시그널선 아래에서 위로 뚫고 올라가면 골든크로스로 보고 매수신호로 해석하고, 반대로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면 데드크로스로 보고 매도 신호로 해석합니다.

 


 

MACD와 오실레이트


 

MACD와 Signal의 관계를 쉽게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바로 MACD 오실레이트 OCS 입니다.

MACD 오실레이터는 MACD - 시그널로 계산합니다. 그래서 오실레이터가 음수영역에서 양수 영역으로 전환하면 매수 신호가 됩니다. 그 반대의 경우에는 매도 신호가 됩니다.

 


 

MACD는 '추세지표'이다


  지금 위의 예시를 보고 단순하게 그럼 MACD 0선 돌파, 0선 하회 이탈만 보면 되겠다는 생각이 들기 쉬운데요. 만약 추세가 비추세, 박스권 혹은 횡보의 주가 흐름이라면, 매수, 매도 등의 반복으로 손절이 더 많은 경우도 발생하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 반대로 박스권 모습에 지쳐서 그냥 손절하지 않고 또 오르겠지 하고 기다리다가 큰 손실을 보게 되는 경우도 있으니 실전 매매는 많이 보고 많이 분석하고 많은 경험만이 실력을 증진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되겠지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