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앨벳's 주식정보/주식기본공부

디커플링 현상이란? 부제 : 디커플링, 해외 펀드로 이동 / 미국주식 / 해외주식 / SPYETF

by 앨벳 2021. 11. 7.

안녕하세요. 최근 디커플링 현상과 관련해서 얘기들이 많은데요. 그와 관련해서 최근에 국내 동향이 다르게 흘러가고 있어 한번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우리 모두 성투해요!


 

 

 

 

디커플링 현상이란?


디커플링(Decoupleing)이란 쉽게 말하면 동조화(Coupling)의 반대말 입니다. 그래서 디커플링을 '비동조화' 혹은 '탈동조화'라고 표현을 합니다. 지금은 많이 완화됐지만 증권시장의 격언 중 하나로 미국 증시가 재채기 하면 한국 증시가 독감에 걸린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는 국내 증시가 미국 경제 및 증시 상황에 따라 움직인다는, 다시 말하자면 국내 증권시장의 취약성을 비유한 문장입니다. 또한 글로벌 증시가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는(동조화) 양상을 보여주고 있음을 암시하기도 합니다.


 

 

 

최근 디커플링 현상이 지속되다


지난 11월 3일 뉴욕증시 다우지수와 나스닥지수가 일제히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하지만 국내 증시는 부진한데요, 그 이유가 개인 투자자들의 화력이 떨어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횡보장에 소심해진 개인 투자자들의 투자 열기가 주식시장에서 직접투자보다 간접투자로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디커플링 현상에서 펀드 시장에서 국내형 펀드와 해외형 펀드의 수익률이 대조적인 모습을 보이는데요, 해외 증시와 국내 증시의 디커플링 현상이 펀드시장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한국 증시와 미국 증시의 디커플링으로 국내형 펀드와 해외형 펀드 간의 수익률 격차는 당분간 지속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전주 3000포인트가 붕괴된 코스피와 달라 미 증시는 다시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기에 앞으로 선진국과 신흥국 지역의 차별화가 확대될 전망으로 예측됩니다.


 

 

미국 해외 주식형 상장 펀드로 몰리다


 

지난 3일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가 이번 달 말부터 테이퍼링에 들어간다고 선언하면서도 기준금리는 제로금리를 유지하기로해 뉴욕 증시 3대 지수는 4일 연속 최고치로 마감했습니다. 인플레이션에 따른 연준의 조기 금리 인상에 대한 금융시장 참가자들의 우려를 불식 시켰기 때문입니다. 

 

10월 이후 개인 투자자들은 미래에셋 자산운용의 TIGER 미국 S&P500 ETF - 482억원, TIGER 미국나스닥100 - 347억원을 순매수 했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