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앨벳's 주식정보/주식기본공부

MSCI 지수란, 편입 조건, 지수변경 / MSCI 한국지수란, MSCI 편입, MSCI 한국지수 구성종목, 리밸런싱

by 앨벳 2021. 11. 20.

 

  안녕하세요 앨벳입니다 :) 오늘은 주식 용어중에 하나인 MSCI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주가 지수는 주식 시장에 상장된 종목들을 특정 기준으로 나누고, 그 기준에 부합한 종목들의 주식 가격을 지수화 한 것을 의미합니다. 대표적인 주가 지수로는 미국의 S&P500, 나스닥 종합지수, 러셀 2000, 유럽의 유로 스톡스 50, 중국의 상하이 종합, 홍공의 항셍지수 등이 있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이 도움이 되신다면 하단의 하트 꾸욱 눌러주시길 부탁드립니다.


 

 

 


 

 

MSCI 란?


  MSCI는 모건 스탠리라는 세계 3대 투자은행의 자회사 모건스탠리 캐피털 인터내셔널의 약자입니다. 모건스탠리 캐피털 인터네셔널에서 주기적으로 발표하는 주가지수가 바로 MSCI 지수 입니다. 해당 지수는 1968년 모건스탠리에서 전 세계 시장에 대한 투자지표를 만들기 위해 최초로 발표했습니다. 

   

  이 MSCI는 지역에 따라 구분해서 지수를 만들었는데요, 세계시장지수, 선진국시장지수, 신흥시장지수, 프런티어시장지수가 있습니다. 먼저 세계 시장지수는 전 세계 약 4,500개 기업을 평가하는 지표입니다. 해당 지표는 전 세계 주식 시장 상황을 판단하는데 좋은 참고 자료 이며, 여러 금융이나 증권 매체에서도 인용하고 있는 지수입니다. 이 지수는 이어서 서명할 신흥 시장 국가들의 주식을 제외하기 때문에, 선진국에 상장되어 있는 종목들을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선진국 시장 지수는 호주, 유럽, 일본, 홍콩 등 미국과 캐나다를 제외한 21개 선진국을 대상으로 투자지표를 수치와한 지수입니다. 신흥시장 지수는 인도, 러시아, 이집트, 콜롬비아, 중국, 칠레 등 전 세계 28개 신흥 국가의 주식 시장을 대상으로 수치화한 지표이며, 해당 28개국 주식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모든 종목의 시가 총액을 합산하고, 이를 기반으로 결정됩니다.


 

 

 

MSCI와 달러인덱스


MSCI지수는 달러인덱스와 연관이 있으며, 달러 약세일때 환자익을 노리는 외국인 자금들이 신흥국으로 유입됩니다.

달러가 약세일 때 신흥국으로 자급이 유입되어 MSCI 신흥국 지수가 상승하게 되고, 반면 달러가 강세일 때는 신흥국에서 자금이 유출되어 신흥국 지수는 하락하는 추세를 나타냅니다.


 

 

 

MSCI에 편입된 국내 상장 종목은?


  MSCI에 편입되어 잇는 국내 상장 종목은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네이버, 포스코 등 코스피 우량주가 대표적입니다.

그외에 상위 종목은 현대자동차, 신한금융그룹, KB금융그룹, 현대모비스, 하나금융지주, 기아자동차 등이 있습니다.

 

 

출처 : MSCI


 

 

MSCI 리밸런싱 (= 지수의 조정)


  MSCI는 1년에 4번 리뷰를 진행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종목을 편입시키거나 기존에 편입된 종목을 편출시키기도 합니다. 5월 11월에는 반기 리뷰, 2월과 8월은 분기 리뷰로 진행되며, 분기리뷰는 반기리뷰보다 변경 기준이 높아 신규 종목의 편입 또는 편출이 빈번히 일어나진 않습니다.

 

  MSCI에 편입되면 외국인 투자가 늘어나 주가 상승을 가져올 수 있지만, 편입에서 빠지게 되면 외국인이 빠져 주가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 MSCI 리밸런싱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정확히 알고 투자해야합니다.

 

  무조건적으로 MSCI 지수에 편입된다고 해서 주가가 상승하고, 편출된다고 해서 주가가 하락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러한 심리를 역으로 이용해서 수익실현을 하고 빠지거나 혹은 선반영이라는 마법의 단어를 통해 주가를 왜곡시킨 뒤 이익을 챙길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MSCI 조기 편입 조건


  MSCI 조기 편입이 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상장일 혹은 둘째 일을 기준으로 전체 시가총액이 6조원 이상, 유동 시총이 3조원 이상이어야 합니다. 전체 시가총액과 유동시총의 규모는 Interim Cutoff에 의해 결정이 되는데 이수치는 유동적입니다. 그래서 최종적으로 전체 시가총액은 Interim cutoff*1.8 이상이어야 하며, 유동 시가총액은 Interim Cutioff*0.9 이상이어야 합니다. 현재 Interim Cutoff는 29억 달러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