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앨벳's 주식정보/주식종목, ETF

메타버스 선구자 '유니티' 분석 - 게임엔진 개발 업체/ 메타버스 수혜주 / 유니티소프트웨어, 유니티주가, U

by 앨벳 2021. 11. 10.

  안녕하세요, 앨벳입니다. 

  요즘 메타버스에 대해 관심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코로나19이후 재택근무와 원격교육 등 비대면 활동이 증가하면서 메타버스가 주목 받고 있습니다.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 엔비디아 등 미국의 주요 빅테크는 모두 메타버스에 집중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기업 유니티 기업도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유니티소프트웨어에 대해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유니티 소프트웨어는 어떤 회사 일까?


 

간단히 말해 게임을 넘어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을 시장을 두고 있는 회사입니다.

 

  - 티커명 : U

  - 유니티 제품 : Uniti Pro / Unity Industrial Collection/ Unity Enterprise/ Unity Ads/ Unity MARS/ VisualLive/ Unity Reflect/ Unity ArtEngine/ Pixyz 등

 

  유니티는 2003년 덴마크에서 20대 창업자 3명이 만든 게임 회사가 모태로 이들이 개발한 엔진 '유니티'가 새 비지니스 모델이 되며 2020녀 9월 나스닥에 상장했고, 유니티는 PC와 콘솔, 스마트폰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대표 수혜주


게임엔진으로 출발했지만 유니티의 활용은 게임 산업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모바일, 태블릿, PC, VR.AR 콘첸츠 제작에 폭넓게 사용됩니다. 최근 유니티는 애니메이션(라이온킹), 자동차(현대차,BMW), 조선(삼성중공업) 등의 산업에도 진출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가공.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세계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 입니다. 가상세계와 현실이 뒤섞여 시공간의 제약이 사라진 세상을 말합니다. 메타버스가 현실화하기 위해선 가상세계를 현실에 가깝게 구현하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시장에 출시된 AR.VR 콘텐츠의 60% 이상이 유니티 엔진을 이용해 만들어 졌습니다.


 

서학 개미도 몰리는 유니티


유니티는 메타버스에 투자하는 국내 투자자에게 익숙한 종목입니다. 한국 예탁결제원에 따르면 국내 투자자들은 유니티를 2억 9600만달러어치 보유하고 있습니다. 전체 해외주식 가운데 30위에 해당하는 수준입니다.

 

ETF 등을 통한 간접 투자까지 감안하면 투자액은 더 많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지난해부터 국내 투자자들이 집중적으로 사들인 아크 이노베이션 ETF(ARKK)는 유니티 한종목 5.14%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반기 들어 국내 투자자들이 3600만 달러치 순매수한 메타버스 ETF인 '라운드 힐 볼 메타버스 ETF(META)'도 전체 자산의 3% 이상을 유니티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U(유니티 소프트웨어) 실적


이미지출처 : Investing.com

 

  매출이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직 생태계가 커지고 있는 단계로 매출이 계속 외형 성장하고 있습니다. 매출 부분에서는 성장세를 보인 반면에 R&D 등의 운영 비용이 증가하면서 순이익은 적자를 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서비스를 개발 할 때 핵심 기술이 실제 환경과 유사한 가상현실을 구현하는 것이고 그 중심에 위치하고 있는 기술이 AR, VR 인데 AR, VR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필요한 것이 바로 유니티가 제공하는 솔루션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메타버스 시장의 성장 흐름에 따라 유니티의 실적도 계속해서 긍정적인 지표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유니티의 매출액 규모가 성장한 것은 사실이지만 투자 비용이 증가함에 따라 영업손실이 증가한 것은 유니티의 재무구조에 분명한 불안 요소입니다.


 

 

장기성장 가능성 있는 유니티


  개발자들은 시장에서 많이 쓰는 게임 엔진을 선호하고, 게임사 입장에서도 개발자가 많이 쓰는 엔진에 의존하는 편입니다. 또한 게임 외 산업에서도 점유율 확대가 계속 되고 있기에 유니티가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댓글